헤지펀드에 비판적인 사람에게 소로스는 악마로 다가옵니다. 하지만 실제로 시장에 돈을 투자하는 일반인들에게 그는 부러워요. 미다스의 손, 돈의 연금술사, 또는 헤지펀드의 왕이라는 별명은 그 심리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의 성공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설명은 이것입니다.
그는 1993년에 금융계에서 월가 100대 리스트의 100대 명단에 올랐습니다. 1993년에는 유럽 통화 시장에서만 11억달러를 벌었습니다. 이는 당시 유엔에 가입한 최빈국 42개국의 GDP를 합친 것보다 많습니다.
더욱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콘텐츠는 소로스가 1969년 독립한 이후 19년간 퀀텀펀드가 매년 35%의 리턴을 기록한 것입니다. 또 소로스의 퀀텀그룹이 헤지펀드 거래의 절반 이상을 개발한 것도 자주 인용됩니다.
소로스의 브랜드력은 신의 수준에 이른다.
브랜드 자산관리와 전략입안의 세계적 권위자인 David Acker는 브랜드 CEO가 브랜드 활성화와 확대에 매우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예를 들어 Iacocca는 신뢰와 경쟁력에 대한 신뢰를 줌으로써 Chrysler Motors를 부활시켰습니다. 영국 버진그룹의 브랜슨은 기묘한 곡기 비행을 통해 버진 브랜드의 활력과 개성을 창출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반면 CEO의 이미지는 종종 회사의 브랜드를 압도합니다. 사람들은 GE의 제품에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지 모르지만 잭 웰치의 이름을 알고 있다고 자주 말합니다. 따라서 CEO 브랜드는 CEO의 능력과 리더십, 시장가치, 또는 평판을 조합한 개념입니다.
현대 경영에서 CEO 브랜드는 매우 중요하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미국의 글로벌 기업 컨설팅 및 홍보회사인 Person-Masterler는 이를 염두에 두고 'CEO 평판'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CEO 브랜드가 강한 기업이 투자자부터 일반 소비자까지 모든 고객에게 신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데이비드 로커 펜실베이니아대 경영학 교수는 CEO 평판이 10% 향상되면 이 회사의 시가총액은 24% 증가한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소로스라는 이름은 국제 금융 시장에서는 무슨 뜻입니까? 그의 말은 세계 주식을 관리하는 데 충분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어요. 국제금융시장에서 소로스의 평판은 거의 신화입니다. 그의 책에서 한국의 외환 딜러가 소개한 예를 인용하겠습니다.
그의 일은 1993년 4월 세계 금값의 급등이기도 했습니다. 소로스의 미국 광업회사 주식 매입은 금 매입으로 잘못 알려져 투자자의 금 저장을 야기했습니다.
소로스의 영향력의 또 다른 예는 1996년 1월에 도쿄에서 개최된 국제 세미나에서 「일본 시장은 세계의 투자가에게 최고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을 때였습니다. 불과 10분 만에 약 300포인트 급상승했습니다.
물론 소로스의 투자 행태에 대한 비판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1992년 영국 파운드 위기 때 소로스의 행동을 인용해 현재 코멘테이터는 "그는 미디어 플레이를 통해 그가 원하는 방향으로 시장을 움직인 뒤 이익을 얻는다"고 지적했습니다.
「아나운서 효과」를 노린 고급 미디어 플레이였습니다. 아나운서 효과는 일종의 와인드업 전술입니다. 즉 금융시장과 투자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실제 시장 상황을 그들 자신의 공적인 예측을 통해 그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몰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로스의 부정행위 전술은 서중앙은행을 포함한 비평가들이 그를 '투기가'라고 비난하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소로스는 미디어를 통해 기분을 북돋웠고, 동시에 그가 운영하는 전 세계 수백 개의 헤지펀드를 동원해 "파운드를 팔겠다"와 "사자를 마크한다"를 계속 주문하며 파운드화의 급락을 가차없이 이끌었습니다.
하지만 이코노미스트는 소로스의 행동 때문에 파운드가 하락하지 않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지만 파운드 자체는 이미 그 상태에 있었지만 소로스는 기껏해야 조금 빠를 뿐이었습니다.
당신이 소로스를 비난하든 옹호하든 시장에서 그의 영향력에 관한 한 이견이 없습니다. 금융위기 때 소로스를 국민 제일로 내몬 정부조차 입장을 바꿔 그와의 끈끈한 관계를 맺기 위해 온갖 종류의 장난을 치고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이는 소로스의 강력한 정보 수집, 날카로운 판단 및 막대한 자본 동원에 기반한 세계적인 영향력을 더 이상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는 소로스를 도덕적으로 비난할 수 있지만 그의 시장의 영향력은 거의 절대적입니다. 상상을 초월하는 시장의 영향은 소로스 이름의 브랜드와 가치입니다. 물론 그런 평판을 만드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그의 노력과 인내의 결과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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