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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 최초의 장편 만화영화 백설공주 - 월트 디즈니 3

by 인포하이브 2022. 7. 8.

1934년 겨울 월트 디즈니는 스태프들을 모아 그림 형제의 고전적인 동화 백설공주를 80분짜리 애니메이션 영화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로 만들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 그는 자신이 작곡한 백설공주의 이야기를 연주하며 말했습니다. 월트 디즈니는 장편영화를 염두에 두고 '밤비' 권리를 확보하고 있었지만 어린 시절 백설공주 영화의 추억과 마법의 거울과 사과를 먹는 등의 이국적인 주제를 위해 첫 번째 장편영화로 백설공주를 택했습니다.

월트 디즈니의 발표는 단편소설을 만들기만 한 애니메이터에게는 외줄기가 아닌 것처럼 들렸습니다. 그래서 단편소설의 기능 애니메이션은 10배로 늘어났을 뿐만이 아닙니다. 짧은 애니메이션에서는 재미있는 상황, 움직임, 그리고 작은 플롯만이 필요했지만 기능에서는 각 캐릭터의 개성뿐만 아니라 잘 정리된 플롯과 이야기가 돋보이며 관객들은 배경에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월트 디즈니는 지금 당시뿐만 아니라 몇 년에 걸쳐 다시 볼 수 있는 최고의 작품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상황은 나빴습니다. 특히 재정이 문제였습니다. 월트 디즈니는 당초 백설 공주가 1년 반 만에 완성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하지만 [백설공주]는 첫 발표부터 3년 후까지 관객 앞에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25만달러로 설정됐던 제작비는 스토리 개발을 위한 10만달러와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30만달러를 포함해 150만달러 가까이로 급상승했습니다. 월트 디즈니는 사전에 배급사로부터 제작비를 받고 싶어 했지만 장편 애니메이션의 성공에 확신이 서지 않았던 배급사는 선불을 주저하고 있었습니다. 최종적으로 월트와 로이 디즈니는 1938년까지 은행에서 총 230만달러를 빌려야 했습니다.

백설공주의 제조공정은 정말 과했어요. 가장 힘들었던 일은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월트 디즈니는 기존 백설공주 이야기의 흥미로운 부분만을 선택함으로써 애니메이션에 맞는 새로운 이야기를 작성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 왔습니다. 주요 초점은 사람들을 웃기고 울리는 방법뿐만 아니라 조연 역할을 보존하는 데도 있었습니다. 백설공주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일곱 난쟁이는 그림 형제의 원작에는 전혀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월트 디즈니는 드워프에 이름을 붙이고 캐릭터를 완성하는 데 2년 가까이 소비했습니다.

이야기를 만드는 동안 월트 디즈니는 빌타이터스와 같은 톱 애니메이터를 모집했습니다. 월트 디즈니의 강력한 리더십과 새롭게 채워진 재능으로 스튜디오 전체가 최고의 작품을 만들 것이라는 사명감과 기대에 차 있었습니다.

백설공주의 애니메이션 작품은 1936년 2월에 시작되었습니다. 동시에 성우를 차례로 선출해 작품에 삽입하는 음악도 제작했습니다. 애니메이션 작품도 일련의 고생이었습니다. 그동안 귀여운 동물 캐릭터만 그린 애니메이터는 사람을 만화로 그리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또 어느 정도 사람처럼 사실적으로 그리는지, 만화처럼 그리는지에 대해서는 항상 논쟁이 있었습니다. 비슷한 난쟁이가 그들의 독특한 성격을 밝히기는 더욱 어려웠습니다. 단편소설과는 달리 배경은 깊이와 부드러움을 갖게 하기 위해 그려져야 했습니다. 논의 회의 연구 실험은 끝없이 이어졌습니다. 절대 충분한 시간이 없었어요. 크리스마스 시즌 출시에 앞서 전 직원이 가을부터 하루 8시간, 3교대로 24시간 일했습니다. 클로즈드 미리보기 딱 6일 전인 12월 1일에 총 25만의 애니메이션과 촬영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월트 디즈니는 왕자의 외모가 마음에 들지 않았기 때문에 곤란해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는 1937년 12월 21일 로스앤젤레스 캐세이서클 극장에서 개봉했습니다. 오프닝 세리머니에서는 할리우드의 가장 유명한 인물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그것이 출시되자마자 백설공주는 그것이 고통받은 모든 어려움을 보상했습니다. 역사상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인 백설공주는 실사영화의 기록과 이익이 있는 애니메이션을 앞질렀습니다. Snow White는 이듬해 6월까지 미국과 캐나다에서 680만달러를 벌어 이전 기록인 The Singing Pool의 200만달러를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Kasei Circle Theater 만으로도 출시 첫 주에 19,000달러, 10주간 실행으로 총 180,000달러를 획득하였습니다. 이 덕분에 영화 개봉 5개월 안에 월트 디즈니는 은행에서 빌린 모든 돈을 갚았습니다.

해외시장에서의 반응도 폭발적이었습니다. 1939년까지 백설공주는 10개 언어로 더빙되어 49개국에서 상영되었습니다. 영국 런던에서는 28주에 걸쳐 상영되었으며 극장마다 50만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프랑스 파리, 호주 시드니,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등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는 관객이 많았습니다.

 


영화의 성공은 당연히 캐릭터 상품 판매로 이어졌습니다.백설공주를 이용한 캐릭터 상품은 2,000여개가 넘었습니다.  1,650만 개의 유리잔이 판매되었고 장난감이나 손수건도 핫케이크처럼 판매되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미키 마우스처럼 월트 디즈니도 백설 공주를 연속 만화로 만들었습니다.

미디어, 평론가, 영화 업계 관계자도 호평을 받았습니다. 뉴욕타임스는 초연 직후 백설공주는 영화의 나라나 미키마우스의 탄생에 버금가는 영화 사상 최고의 영화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밝혔고 주간지 타임은 월트디즈니와 백설공주를 커버스토리로 다뤘습니다. 캐세이서클 극장 초연에 참석한 찰리 채플린도 월트 디즈니에 전보를 보내 "그날 밤 우리가 원하던 것은 모두 실현됐다고 확신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을 만화로 그리는 것으로 관객들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을까 생각한 것은 기우였습니다. 사람들은 실사 영화처럼 애니메이션을 찍었어요. 새엄마가 준 독사과를 먹고 백설공주가 쓰러져 관에 누운 장면에서 눈물을 흘린 사람도 적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새끼 돼지 삼형제 때와 마찬가지로 백설공주 이야기에 담긴 메시지와 상징물에 청중은 매료되었습니다. 계모의 욕설에서 벗어나기 위해 난쟁이 오두막집에 살던 아름다운 백설공주는 혼돈의 세계를 탈출하고 싶다는 보편적인 심리학과 일치했습니다. 또한 계모에게 속아 왕자님의 키스로 눈을 뜬 백설공주는 아이에서 어른이 되어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었을 때 누구나 고통받는 성장통으로 받아들여졌습니다.

백설공주부터 시작해서 애니메이션은 단편 소설에서 장편 영화의 시대로 급속히 이행했습니다. 그리고 엔터테인먼트 사업 주변의 메인 장르로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꼭 10년 전에 만들어진 미키마우스와 비교하면 '백설공주'의 진보는 눈부셨습니다. 이렇게 짧은 기간에 이렇게 발전된 엔터테인먼트 장르는 없습니다. 그 10년 동안 월트 디즈니는 거의 스스로 애니메이션 역사를 다시 썼고 다른 스튜디오는 디즈니의 새로운 시도를 따라잡기에 바빴습니다. 아카데미는 애니메이션 개발에 기여함으로써 1939년 30대 월트 디즈니에게 특별상을 수여했습니다. [백설공주] 그것은 이전에 삼류 영화제작자로서 월트 디즈니를 약화시켰던 할리우드조차 그를 인정했음을 의미했습니다. USC, 예일, 하버드 등 명문대들도 월트 디즈니에 명예학위를 수여하기 위해 스크램블을 걸었습니다.

 

디즈니 최초의 장편 만화영화 백설공주가 월트 디즈니 성공의 두번째 대작이었네요.

다음은 우리가 디즈니 하면 떠오르는 TV 프로그램 디즈니랜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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