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트 디즈니 1편에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그러나 디즈니의 상징인 미키 마우스는 오스왈드를 빼앗기지 않았다면 태어나지 않았을지도 모릅니다.
월트 디즈니는 그가 배신감을 알고 뉴욕 출장에서 돌아온 기차 안에서 오스왈드를 대체할 새로운 캐릭터를 필사적으로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1927년 그는 대서양을 혼자 날리는 데 성공한 찰스 린드버그로부터 아이디어를 받아 크레이지 플레인 시나리오를 썼습니다. 그 외에는 할 수 있는 일이 없었지만 꿈을 포기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큰 시련이라도 꿈을 결코 놓지 않는 것이 월트 디즈니가 성공한 첫 번째 이유입니다.
새로운 캐릭터는 마우스였습니다. 그것은 어릴 때부터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었던 동물로 촉발되었습니다. 또한 앨리스 시리즈의 조연으로 마우스를 등장시킨 경험도 한몫하고 있습니다. Walt, Roy Disney, Irving Eyworks는 Walt Disney의 아이디어를 구현하여 Irving Eyworks가 이끄는 둥근 몸과 긴 팔다리를 가진 귀여운 마우스를 만들었습니다. 애니메이션 역사가들도 이 순간을 진정한 애니메이션 역사의 시작으로 인용하고 있습니다. 월트 디즈니는 당초 마우스를 '모티머'라고 불렀으나 아내 릴리언의 제안에 따라 그 이름을 미키 마우스로 변경했습니다.
미키 마우스는 돈과 인적 자원의 절대적인 부족으로 회사를 구한 마지막 카드였습니다. 그런 이유로 미키마우스를 팔고 있는 월트 디즈니는 절벽 끝에 있는 남자처럼 필사적이었습니다. 그는 '크레이지 플레인' 영화에서 배급업자와 극장주인을 만나느라 구겨졌어요. 동시에 계약 체결에 대비해 미키마우스 시리즈의 제작을 계속했습니다. 월트 디즈니의 성공의 두 번째 이유는 막연히 꿈을 꾸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모든 것을 투자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월트 디즈니가 성공한 가장 큰 이유는 아이디어의 변화, 즉 기존의 습관을 깨는 혁신적인 시도였습니다. 미키 마우스 창설 이후 월트 디즈니는 오스월드보다 뛰어난 캐릭터와 회사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해 왔습니다. 그것은 전 세계인을 놀라게 할 만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한 캐릭터로는 부족했습니다. 테크놀로지가필요했어요.
월트 디즈니가 알아차린 것은 소리였습니다. 지난해 첫 번째 유성영화 재즈 싱어가 개봉했을 때 이 영화는 큰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월트 디즈니는 재즈 가수 벤치마크를 함으로써 최초의 행성 애니메이션을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안타까운 상황이었지만 이미 무성으로 완성됐던 두 마리의 미키마우스를 놔두고 세 번째 증기선 윌리를 유성에 쏘아 올렸습니다.
첫 번째 유성 애니메이션을 만들겠다는 월트 디즈니의 결정은 그의 주변 십여 명에게서 바뀌었습니다. 그들은 월트 디즈니의 행성 애니메이션 아이디어를 칭찬하고 최초의 행성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것에 사명감과 기쁨을 느꼈습니다. 월트 디즈니는 빠른 단계에서 집합적인 에너지에 그의 비전을 그리는 방법을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유성 애니메이션은 생각만큼 쉽지 않았습니다. 몇 가지 실험과 실패가 이어졌습니다. 월트 디즈니는 가능한 한 많은 돈을 빌렸고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차를 팔았습니다. 마지막 한 방울을 짜낸 후에야 운석 애니메이션이 완성되었습니다. 그림에 소리를 더할 뿐만 아니라 말 그대로 그림과 소리가 동시에 '움직인다'는 진정한 행성 애니메이션이었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감각이 생겨났습니다. 행성 애니메이션의 활기는 몰카의 활기와조차 비교되지 않았습니다.
디스트리뷰터를 만드는 것은 생산하는 것만큼 쉽지 않았습니다. IrviWorks와 Roy Disney가 미키마우스 4탄에 임하고 있을 때 Walt Disney는 뉴욕으로 날아가 디스트리뷰터를 찾느라 바빴다.뉴욕 콜로니시어터의 소유자를 설득한 월트 디즈니는 1928년 11월 28일 마침내 최초의 미키마우스 애니메이션 영화인 증기선 윌리를 세계에 상영할 수 있었습니다.
월트 디즈니의 예측은 옳았습니다. 관객과 비평가들은 애니메이션으로도 소리가 가능하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또한 미키 마우스는 당시의 대부분의 애니메이션 캐릭터와는 달랐습니다. 그는 또한 그의 여자친구 미니를 항상 놀리고 즐겼던 장난꾸러기 남자였습니다. 동시에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는 상황에서도 낙관적이고 재치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요약하자면, 그는 귀여운 나쁜 남자였습니다. 사람들은 만화에서 미키마우스 찰리 채플린이라고 불렸습니다. 실제로 월트 디즈니는 미키마우스를 만드는 것으로 찰리 채플린의 영화에 영향을 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키마우스는 말 그대로 하루아침에 스타가 되었어요. 증기선 윌리 3주 동안 3만 통 이상의 팬레터가 흘러나왔습니다. 찰리 채플린과 밀랍 인형으로 유명한 마담 타소를 미키 마우스 제작에 초대했습니다.
월트 디즈니는 미키마우스를 완고한 스타로 만들기 위해 스텝 업을 했습니다. 미키마우스를 출시 직후 뉴욕의 어린이 보드에 올리면서 300달러를 받은 월트 디즈니는 1930년 인형부터 칫솔까지 수백 개의 미키마우스 제품을 시장에 투입하기 시작했습니다. 1932년에 월트 디즈니 엔터프라이즈라고 불리는 부문을 설립해, 그 자신이 캐릭터 비즈니스에 뛰어들어 시리얼 회사의 포스트나 쥬얼리 브랜드 카르티에등의 대기업과 손을 잡았습니다. 이 덕분에 미국은 곳곳에 미키 마우스로 가득 찼습니다. 미키마우스는 그가 캐릭터 사업을 시작한 것과 같은 해에 3500만달러를 벌었습니다. 저는 메인 영화보다 미키마우스의 권리로부터 훨씬 많은 돈을 벌었어요. 미키마우스는 캐릭터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가장 먼저 보여주었습니다.
미키마우스를 끊임없이 바꾸겠다는 월트 디즈니의 전략은 미키마우스의 장기적인 성공에도 효과적이었습니다. 미키 마우스는 1933년까지 노골적인 쥐에서 더 친근한 남자 아이의 기분으로 바뀌었습니다. 게다가 장난과 비열함을 특징으로 하는 성격도 애니메이션의 주 고객인 아이들을 만들기 위해 날마다 정성스러웠습니다. 그들의 부모님은 그것을 좋아합니다. 1934년 미키마우스의 친구인 도널드 덕이 이전 미키마우스의 역할을 대신할 것으로 소개됐습니다. 미키마우스가 당초 매력을 잃었다는 비판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삐걱거리는 도널드 덕은 미키 마우스보다 한 발 앞서가는 나쁜 남자 아이로, 날렵한 성품과 불쾌감, 그리고 깔보고 있었습니다. 공공연히 위세 좋은 도널드 덕은 청중에게 웃음을 줬고, 월트 디즈니의 계산에 따르면 훌륭했던 미키마우스를 적절히 보완했습니다.
오스왈드가 납치된 지 1년도 안 돼 월트 디즈니가 컴백했습니다. 그러나 미키 마우스는 오스왈드의 단순한 대체품이 아니었습니다. 월트 디즈니가 큰 시련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았던 미키마우스는 디즈니 제국의 기초였습니다. 월트 디즈니가 말했듯이, "그것은 모두 마우스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미키마우스는 1978년 할리우드 워크 오브 페임에 바쳐진 최초의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되었으며, 50주년을 맞아 디즈니의 영원한 마스코트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디즈니 왕국의 주춧돌이 된 미키 마우스의 탄생 이야기였습니다.
다음은 어린 공주님들이 좋아하는 진짜 공주, 백설공주 이야기를 전달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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